이국 정취·한국 정서 배합 ‘포인트’ 창업 vs 창업(6)-세계 맥주 전문점 vs 사케 전문점 최근 주점 시장에서는 다양한 나라의 특색 있는 맥주를 맛볼 수 있는 ‘세계 맥주’와 일본식 청주 ‘사케’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술 소비도 웰빙이 대세를 이루면서 낮은 도수의 술을 선호하는 경향이 확산되고 있는 데다 해외여행이나 어학연수 등으로 문화의 다양성을 접한 젊은 층들이 개성 있고 색다른 술을 찾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분위기를 타고 ‘세계 맥주 전문점’과 ‘사케 전문점’에 대한 예비 창업자들의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30~40대 충성 고객 많은 세계 맥주 전문점= 서울 상암동에서 세계 맥주 전문점 ‘와바( www.wa-bar.co.kr)’를 운영하고 있는 박연희(47) 씨는 전업 주부에서 주부 사업가로 변신에 성공한 케이스다. 전업 주부로 지내다 2년 정도 독서실을 운영했던 박 씨는 아이들이 자라면서 시간적인 여유가 생기자 업종을 전환해 보기로 마음먹었다. ‘뭐니 뭐니 해도 먹는 장사가 남는 장사’라는 생각에 외식업을 기본에 두고 여러 업종을 살폈다.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는지, 운영은 어렵지 않은지, 시장 내 경쟁 정도는 어떠한지 등을 고려해 눈에 들어온 것이 세계 맥주 전문점이었다.
박 씨가 선택한 와바는 미국 일본 독일 네덜란드 등 세계 30여 개국의 다양하고 색다른 120여 종의 세계 맥주를 포함해 총 200여 종의 주류를 한곳에서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또 불고기냉채, 훈제연어샐러드, 태국식 삼겹살볶음 등 독특하면서도 맥주와 잘 어울리는 다양한 메뉴들을 갖췄다. 인테리어도 기존의 호프집 스타일에서 벗어나 바(bar)를 접목한 편안하면서도 이국적인 분위기로 꾸며 다양한 고객층을 흡수할 수 있도록 했다.
점포 입지는 출퇴근이나 관리의 편의성 등을 고려해 집과 가까운 상암동 한독산학협동단지(KGIT)로 결정했다. 특히 KGIT에는 정보기술(IT) 관련 업체들이 많이 입주해 있어 30~40대 젊은 직장인들이 많은 만큼 세계 맥주에 대한 수요도 높을 것으로 판단했다. 모든 준비를 갖춘 박 씨는 지난 4월 105㎡(32평) 규모의 와바 매장을 총 3억 원(점포비 1억6000만 원 포함)을 들여 개업했다.
비록 맥주 전문점이나 외식업의 경험은 없었지만 경영에 큰 문제는 없다. 가맹 본사의 지원을 바탕으로 홍보, 직원 교육, 서비스 전략 등 성공적인 점포 운영을 위한 단계를 한걸음씩 밟아 나갔다. 손님들에게 다양한 세계 맥주의 맛을 전해주기 위해 한 달에 한 번씩 직원들과 함께 시음회를 갖고 각 맥주의 맛과 특징을 익히기 위한 공부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박 씨는 “세계 맥주는 마니아층이 두터워 브랜드 충성도가 높고 이것저것 골라 마시다 보니 매출에도 큰 도움이 된다”며 “이제 장사를 시작한 지 석 달 남짓이지만 오픈 초기에 비해 벌써 매출이 20% 이상 올랐다”고 말했다. 현재 월평균 4000만~4500만 원 매출에 1300만 원 정도의 순이익을 올리고 있다. (이하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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